인생에는
짧은 즐거움과 긴 즐거움이 있다.
삶에는 두 가지 즐거움 모두 필요하며
그래서 가끔씩 스스로에게
물어보기가 필요하다.
<중략>
얻기 쉬운 짧은 즐거움에 빠져
잊기 쉬운 긴 즐거움을
놓치고 있지는 않은지를김은주 저 <1cm art> 중에서
성취와 보람은 삶의 긴 즐거움이며 그 비결은 꾸준함입니다. 성공의 비결이 꾸준함이라고 말하는 성공자의 글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올해 프리미어 리그에서 최다 골을 넣은 손흥민 선수는 인터뷰에서 그의 성공 비결에 대해 이런 말을 했습니다.
무술가이자 영화배우였던 이소룡도 이렇게 말했습니다.
<생활의 달인>이라는 TV 프로그램에 등장하는 여러 분야의 달인 역시 꾸준함이 그 비결이죠. 대부분의 달인들이 그렇듯이 540도 돌려차기로 병뚜껑을 열었던 한 달인은 자그마치 27년 동안 발차기를 해왔다고 합니다.
떨어지는 물방울이 돌에 구멍을 낸다는 水滴石穿(수적석천)이라는 말처럼 꾸준함의 힘은 큰 결과를 만들어냅니다. 한 분야에 10년을 꾸준히 하면 전문가요, 20년을 하면 따르자는 생기고, 30년을 하면 자기를 앞서는 자가 없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요.
어떻게 하면 꾸준할 수 있을까요? 습관이 되면 됩니다. 너무 쉬워서 답이 아닌 것처럼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만, 이미 우리는 강력한 습관에 의해 살고 있기 때문에 그 속에 또 하나의 습관을 넣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가장 최근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새로운 습관을 형성하는 데는 평균 66일이 걸린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66일이면 각자가 원하는 새로운 습관이 생기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에 앞서 생각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우리는 3단계를 거쳐서 인생에 긴 즐거움을 줄 좋은 습관을 형성시켜야 합니다.
1단계는 새로운 습관에 대해 강력한 필요성을 느껴야 하고 이해해야 합니다. 그 습관이 왜 중요한지 왜 원하는지 알아야 하는 것입니다. 손흥민 선수가 축구보다 좋은 것은 없다고 한 것처럼 말입니다.
2단계는 하겠다고 마음을 정하는 단계입니다. 결심하는 것입니다. 결심했다면 손흥민 선수가 스트레스가 있을 때도 축구를 하는 것처럼 그냥 하는 겁니다.
3단계는 언제 하느냐를 결정하는 계획과 설계 단계입니다. 시간을 정해서 식사하고 출근이나 등교하듯이 새로운 습관을 위한 시간을 지정하는 것입니다. 시간이 되면 바로 새로운 습관을 위한 행동을 하는 것입니다. 비가 오거나 폭설이 와도 출근하고 등교하는 것처럼 그냥 하는 겁니다. 어떤 행동의 뒤에 두어 좀 더 자연스럽게 할 수도 있습니다. 형성해야 할 새로운 습관이 스트레칭이나 명상이라면 잠에서 깨서 양치질을 하고 물을 한 잔 마신 다음 스트레칭을 하거나 명상을 연이어서 하는 식이죠. 그 시간에 TV를 켰다거나 스마트폰을 손에 쥐었다면 기존의 습관을 대체할 수도 있습니다.
손흥민 선수는 8살 때부터 16살 때까지 매일 6시간씩 기본기를 연습했다고 합니다. 왼발과 오른발 하루 1천 개가 넘는 슈팅을 했고, 줄넘기도 수천 번을 뛰었다고 합니다. 그 꾸준함 덕분에 그의 발에만 걸리면 들어간다는 패널티박스 부근 좌우 45도의 손흥민존도 만들어지게 되었고 최다 골의 명예도 가질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저는 스마트폰에 매일 1만 보 걷기를 목표로 설정하고 챌린저스라는 앱을 통해 도전하고 상금을 수령하던 때가 있었습니다. 돈을 걸어놓고 정해진 기간 매일 1만 보를 성공하지 못하면 돈을 돌려받지 못하는데, 한 번도 돌려받지 못한 적은 없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그렇게 돈을 걸지 않고도 하루에 1만 보는 기본이고 2만 보를 넘어 3만 보 가까이 걷는 날도 있습니다. 습관을 넘어 걷는 것을 피할 수 없게 만들어버렸습니다. 매일 그렇게 걷는데 당해낼 지방(fat)은 없습니다. 다이어트는 닭가슴살이 아니라 꾸준함이 진리닭이라는 우스갯소리같은 말이 정답입니다.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그 어떤 일도 이루고자 한다면 꾸준함이 진리이며 정답입니다. 오늘은 각자 인생의 긴 즐거움을 위해 필요한 작은 행동 습관이 무엇인지를 생각해보고 시작하는 날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미 진행 중이라면 일상에 잘 정착되기를 기대하며 축하와 격려의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